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원인과 증상, 평소 관리방법

by 잡학박씨 2021. 6. 3.
반응형

'통풍' 말 그대로 바람 같은 약한 자극에도 통증을 느낀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통증이 심합니다. 통풍이 시작되는 부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발부위에서 시작됩니다. 발부위에서도 특히 엄지발가락 두 번째 마디에서 많이 시작되죠. 처음에는 붓기가 있고 작은 통증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이 두꺼워지면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풍은 주로 젊은 사람보다 나이 든 사람에게, 여성보다 남서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통풍 역시 가족력이 있어 통풍 환자 20% 정도는 가족 중 통풍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통풍이 심해지면 수면이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며, 신발이나 양말을 신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겪어본 사람에게는 조금이라도 통풍 증상이 몸에 보이면 덜컥 겁부터 납니다. 얼마나 아프고 힘든지 알기 때문이죠.

 

 

 

통풍의 주원인은 요산 수치

통풍은 왜 생길까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퓨린이라는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퓨린을 요산으로 바꾸어 콩팥을 통해 배출합니다. 이때 요산을 제대로 배출을 못하면 혈액 내 요산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배출이 안된 혈액 속 요산은 관절이나 연골 조직에 붙게 되는데, 이것이 오래되고 심해지면 관절염이나 통풍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통풍 치료에는 콩팥의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와 요산 배출이 원활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치료로 스테로이드나 항염제가 사용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는 요산 강화약을 처방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통풍 예방약 부작용이 있기도 하고 이미 콩팥 기능이 많이 떨어진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죠. 드물게 콩팥 기능이 이상이 없는데도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으로 통풍 예방하기

통풍을 한번 겪은 사람이라면 평소에 생활습관부터 관리해야 합니다. 통풍은 콩팥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콩팥에 안 좋은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술, 담배 또한 콩팥에 안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분 섭취 역시 필수입니다.

 

통풍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중 대표가 맥주입니다. 고기 내장류, 과자, 청량음료 등도 있죠. 반대로 통풍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이 좋습니다. 

 

통풍이 무서운 이유는 통증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으로 오는 합병증에는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데, 모두 성인병과 관련된 질병으로 이 질병들 또한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죠. 병이 계속 이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좋지 않은 병입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이뇨제를 복용하는데, 이는 혈액 내 요산을 유발하는 물질로 통풍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약물 치료 밸런스를 맞추기가 까다롭습니다. 

 

 

 


통풍 환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동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1.5배 높다고 합니다.  그만큼 단순히 통증으로 끝날 병이 아니라는 소리죠. 나이가 들면 건강에 많이 신경 써야 합니다. 지금 당장 통증이 없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평소에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통풍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