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적인 운동들

by 잡학박씨 2021. 6. 2.
반응형

고혈압은 성인병 중에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과거에 비해 환자 추세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유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있습니다. 자극적이고 짠 음식, 운동 부족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죠.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고혈압으로 인해 다른 질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입니다. 고혈압은 다른 질병과 달리 바로 몸에 이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서서히 몸이 망가지죠. 그래서 고혈압을 흔히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합니다.

 

고혈압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유전도 있습니다. 가족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뚜렷한 원인 없이도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고혈압을 어떻게 이겨 낼 수 있을까요. 우선 고혈압을 진단 받았다면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진단을 받은 상태라면 이미 우리 몸은 스스로 혈압을 조절하기 힘들다는 이야기죠. 당장 통증이나 증상이 없어 혈압약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절대 빠지지 않고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이 혈압약입니다.

 

아직 고혈압 진단 받기 직전이고, 위험 단계에 있다면 기회가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과 운동으로 충분히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운동

고혈압에 가장 좋은 운동은 유산소입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은 걷기, 뛰기, 수영,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무작정 해서는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운동 강도입니다.

 

운동을 위해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은 오히려 몸을 해치게 됩니다. 최대 심박수 기준에서 60~80% 수준에서 운동해야 하는데요. 최대 심박수의 기준은 220에서 본인 나이를 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40세이면 심박수 180의 60~80% 수준이죠. 계산해보면 대략 108~144 사이 심박수가 적당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의욕이 너무 앞서 처음 강한 운동을 하면 몸의 무리가 생깁니다. 운동 초반 15분정도는 가볍게 운동하시고 점점 강도를 높이세요. 이렇게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만 해서는 안됩니다. 근력 운동도 동반해야 그 효과가 좋은데요. 유산소는 매일하면 좋지만 근력 운동은 격일로 일주일 2~3회가 좋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이 아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이기에 너무 무거운 무게로 하는 운동음 삼가야 합니다. 특히 근력 운동은 순간적으로 힘을 쓰기 때문에 운동 중 무리가 느껴지면 그 즉시 중단하고 쉬어야 합니다.

 

 

 

운동은 최고의 자연치유, 필수로 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아니더라도 운동은 중요합니다. 고혈압에 운동이 좋은 이유는 운동을 하면서 혈압이 낮아지고 심폐기능을 높여줍니다. 자연스럽게 체중도 줄어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고혈압의 수많은 원인을 운동 하나로 다 풀수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운동을 시작하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되고 교감신경에 자극이 됩니다. 이때 혈관이 축소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는데요. 운동을 계속하면 체내 부교감신경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증가합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혈압은 낮아지는 효과가 생기게 되죠. 

 

다시 한번 주의해야 할점은 고혈압 환자의 운동은 몸을 이쁘게 만들고 근육을 키우는 목적이 아닙니다. 너무 강도를 높여 몸이 견디는 이상을 할 필요 없습니다. 적당한 강도로 매일 꾸준히 운동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지금 당장 걷기 운동부터 시작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