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초보 사장님(사업자)가 알아야 할 세금 절세 방법

by 잡학박씨 2022. 7. 18.
반응형

사업을 아무리 오래 해도 세금은 늘 어렵고 복잡합니다. 안 그래도 어려운 세금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처음 들어보는 용어, 세금 종류에 머릿속이 복잡해지죠. 

 

물론 어느정도 사업이 시작되고 나면 세무사에게 세무 기장을 맡기면 쉽지만, 그래도 알고 맡기는 것과 모르고 맡기는 것은 그 차이가 큽니다.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기본은 알고 가야겠죠? 초보 사업자가 알아두면 좋을 절세 상식 지금 알려드릴게요. 

 

 

가장 기본 세금 부가세/종소세

사업을 시작하면 자주 마주하게 되는 세금이 두 가지 있습니다.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인데요. 부가세 예정신고, 확정신고, 납부기간... 생각만 해도 복잡해지죠. 개인사업자라면 부가세 1기, 2기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부가세 확정신고/납부기간 1기는 7월1일 ~ 7월 25일입니다. 과세대상기간은 1월1일 ~ 6월 30일까지이고요. 2기는 다음 해 1월1일 ~ 1월 25일입니다. 과세대상기간은 7월1일 ~ 12월 31일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더 간단해요. 매년 5월1일 ~ 5월31일이고요. 과세대상기간은 전년도 1월1일 ~ 12월 31일입니다. 직전 연도 1년간 소득이 그 대상이죠. 2022년 5월에 신고한 종합소득세는 2021년 한 해 동안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업 개시 전 절세 상식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 여기저기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사업자등록이 있다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로 사업하는 것도 절세 방법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일정 소득이 넘어가면 세금이 많아지는데요. 공동 명의의 사업자일 경우 과세표준을 두 사람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낮은 세율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물론 이 경우 사업자 간의 따로 협의가 있어야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부부가 공동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하는 방법입니다. 

 

 

사업 시작 후 절세 상식

사업을 시작하고 나면 가장 중요한 절세 방법은 증빙입니다. 거래를 하는 매입처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반드시 수취해서 보관해주세요. 

 

공과금 역시 공제 대상입니다. 사무실을 이용할 때 납부하는 수도 전기요금과 같은 공과금은 사업자등록번호와 전화번호를 통해 세금계산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사업용도로 사용하는 휴대폰 요금 역시 서류만 첨부하면 세금계산서를 발행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챙기기는 기본인데. 다른 영수증도 잘 챙기고 계시나요? 현금영수증,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모두 사업 관련 지출로 인증 받으려면 반드시 적격 증빙을 챙겨야 합니다. 

 

하나하나 챙기기 귀찮고 사업용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해주세요. 홈택스에 등록된 사업용 카드는 따로 적격증빙을 챙기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증빙 인정이 되니 절세받기 쉽죠. 

 

 

 

매출이 없는 사업자는?

매출이 없다면 부가가치세 신고를 안해도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매출이 없더라도 '무실적신고'를 통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매출이 없다고 아무런 신고를 안 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국세청에서 폐업으로 간주하여 최악의 경우 나도 모르게 사업자 등록이 말소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간편장부 대상자일까? 복식부기 의무자일까?

사업을 시작하면 내가 간편장부 대상인지 복식부기 의무자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금 신고를 할 때 간편장부 대상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에 비해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 일반 프리랜서라면 그렇게 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사업자라면 간편장부 대상자라도 복식부기 방식으로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권합니다. 원래 간편장부 대상자인데 복식부기 장부로 기장을 하면 그에 따른 혜택이 있습니다. 최대 20%의 기장세액 공제인데요. 금액으로 따지면 100만 원정도의 금액으로 공제 규모로 결코 작지 않아요. 

 

 

 


이렇게 준비를 열심히 하고 만약 신고기한을 놓친다면? 힘들게 준비한 절세 방법이 그대로 무용지물이 됩니다. 절세에서 신고기한과 납부기한을 지키는 것이 어쩌면 가장 중요한 절세 상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무슨 일이든 기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절세, 세금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을 지키면서 위 방법들을 더해 더 똑똑한 절세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