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물 하루 권장 섭취량, 얼마나 마셔야 적당할까?

by 잡학박씨 2021. 10. 13.
반응형

물은 아무 맛도 없고 특별한 영양소는 없지만,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하루에 물 2리터 이상 섭취해야 한다. 많이 마시면 좋다." 이 말을 듣고 열심히 물을 마셔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물 2리터를 하루에 다 마시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2리터 이상 마셔야 우리 몸에 좋을까요? 물만 많이 마시면 우리 몸은 건강해질까요? 

 

 

하루 물 권장 섭취량은 사람마다 다르다

하루 2리터 이상 마셔야 한다는 그 이야기. 누구에게나 그럴까요? 아닙니다. 연령, 신체, 건강 상태에 따라 물 섭취량은 달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 또 다른 게 물 권장 섭취량이죠.

 

일반적으로 2리터라는 수치는 건강에 이상이 없는 보통 체격의 성인이 기준입니다. 보통 체격이라는 말도 조금은 추상적이죠. 구체적인 수치를 계산하는 방식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하루 물 섭취량 = 본인 체중 X 0.03리터 

 

이 공식에 따르면 평균 체격의 성인남성이 70kg라 보면, 하루 권장 섭취량은 2.1리터 정도 됩니다. 상대적으로 몸무게가 덜 나가는 여성이나 아이의 경우는 2리터라면 조금 많은 양이죠. 그리고 이보다 몸무게 많이 나간다고 하여 무조건 마셔서는 안 됩니다.

 

질환에 따라 주의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너무 많은 양의 물이 오히려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너무 과하면 어떤 증상이?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들은 다양합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이죠. 우리 몸은 이런 필수요소들이 균형이 잡힐 때 건강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반대로 몸 속 나트륨 부족이 생기는데, 이때 몸에 부종이 생기거나 뇌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기는 증상이 어지럼증이나 구토가 있는데, 물을 너무 많이 마셔 이런 현상이 생긴다면 그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루 물 섭취량 순수 물만 따지면 안된다

물 섭취량을 계산할 때 순수하게 마시는 물만 계산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모두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음식을 통해서도 물을 섭취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과일 사과의 경우, 한 개 섭취 시 물 한잔을 마신 것과 같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질환에 따라 물 섭취량도 조절해야

앞서 신장이 안 좋은 사람에게 너무 많은 물은 부담이 된다고 했는데요. 이처럼 물 섭취는 질환에 따라 달라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물 섭취를 많이 하면 좋습니다. 그만큼 혈류를 좋게 하여 혈압에 도움을 주죠. 염증 질환에도 물 섭취가 좋습니다. 물을 섭취함으로써 소변을 배출하는데 이때 염증 수치 역시 완화시켜줍니다.

 

반대로 갑상선기능저하가 있거나 간, 신장으로 평소에 약을 섭취하신다면 물을 평균보다 조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물 섭취량 2리터. 정해진 공식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체질마다 질환마다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맹신하지 마시고 스스로 챙겨서 건강한 물 먹기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