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주방 싱크대 물때 $& 물 비린내 냄새 제거, 청소법

by 잡학박씨 2021. 8. 30.
반응형

물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은 조금만 관리가 소홀해도 금방 오염이 됩니다. 음식을 해 먹어야 하는 곳에 위생이 안 좋다면? 심각한 문제죠. 특히 물 때문에 생기는 물때는 제거하기도 어렵고 청소하기도 어려워요.

 

그리고 장시간 방치하면 단순히 물때가 아니라 그땐 곰팡이가 생겨 더욱 우리 건강을 위협하죠. 평소에 관리만 잘해도 위생적이고 깨끗한 주방 환경을 유지할 수 있어요. 특히 애초에 물때나 비린내가 안 생긴다면 더 좋겠죠.

 

 

싱크대 물때 제거하는 방법

 

1. 치약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치약의 위대함을 이미 알고 있을겁니다. 치약으로 청소하면 은근 만능이에요. 치약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지만 연마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연마제가 우리 치아에 낀 음식물과 치석을 제거해주죠. 이런 치약의 기능은 싱크대 물때 제거에 십분 발휘됩니다.

 

집에 다쓰고 버리는 칫솔 하나씩은 다 있죠? 치약을 바르고 싱크대 그냥 양치할 때처럼 쓰윽쓰윽 문질러 주세요. 물때 제거는 물론 냄새도 좋아요. 그리고 치약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덕분에 싱크대와 수전이 더욱 샤방샤방해지죠.​

 

 

2. 과일껍질

과일을 깎아 먹고 껍질은 바로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시나요? 이제는 먹고 남은 과일 껍질로 싱크대 청소를 해보세요. 따로 준비할 필요도 없고 그냥 싱크대에 문질러 주기만 하면 됩니다. 과일에는 산성 성분이 있죠. 이 성분 덕분에 물때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과일 산성은 미생물도 억제해주어 위생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과일 껍질로 문지른 다음에 그냥 마른행주나 키친타월로 한번 닦아 주기만 하면 됩니다. 쉽죠?

 

 

3. 베이킹소다

요즘 청소나 빨래할 때 베이킹소다를 많이 사용하죠. 싱크대 청소 역시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좋아요. 기름이 있는 음식을 조리하고 나면 싱크대가 엉망이죠. 기름때 범벅이죠. 이때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 수세미로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그럼 기름때도 없어지고 뽀득뽀득한 싱크대가 될 거예요. 

 

 

평소 싱크대 관리법

 

​물때 제거는 사실 싱크대 관리에서 비교적 쉬운 영역이에요. 주방에서 싱크대를 사용할 때 여러 문제가 생기는데요. 케이스 별로 한번 볼까요?

 

1. 갑자기 배수구가 막히면?

싱크대 배수구 물 빠짐이 평소와 다르게 더디다? 배수구 안에 이물질로 배수가 잘 안되는 경우입니다. 오랜 사용으로 안에 기름때가 뭉쳐있거나 뼛조각이 있을 수도 있죠. 시중에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약품들이 있는데요. 편리하지만 단점이라면 독성이 있을 우려가 있죠. 

 

집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그리고 뜨거운 물이면 돼요. 구연산이 없다면 식초로 대신할 수도 있어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배수구에 넣고 뜨거운 물만 흘려주면 끝. 쉽죠? 단, 이때 거품이 나고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반드시 환기를 같이 해주셔야 해요.

 

 

2. 배수구에서 악취가 나요

싱크대를 아무리 자주 청소해줘도, 어딘가 모르게 불쾌한 냄새가 계속 날 수가 있어요. 이럴 땐 싱크대 겉이 문제가 아니라 배수가 안이 문제예요. 그런데 눈에 잘 보이지도 않고 손이 닿지도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죠. 소금과 뜨거운 물만 있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소금 한 컵을 섞어 배수구에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 입에 들어가는 음식을 하는 곳, 주방 싱크대. 그 어떤 곳 보다 위생과 관리가 중요해요. 냄새가 난다는 것은 이미 오염이 된 거예요. 냄새가 나고 물때가 보인다면 위 방법으로 안전한 주방으로 만들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