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눈탱이 안맞고 '차량 블랙박스' 고르는 법

by 잡학박씨 2021. 8. 10.
반응형

차량 블랙박스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구보다 믿을 수 있는 게 바로 블랙박스죠. 특히 사고 잘잘못을 가릴 때 매우 유용한데요. 문제는 블랙박스를 구매할 때입니다.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같은 경우 딱 정해진 정가가 없습니다. 그래서 잘못 구매하면 손해 보기도 하고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끔찍한 경험을 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블랙박스 눈탱이 안 맞고 제대로 고르는 법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블랙박스 눈탱이 맞는 경우

 

1. 월 관리 비용?

주로 나이가 드신 분들이 많이 당하는 수법입니다. 블랙박스는 내비게이션에 비하면 저렴한 편입니다. 그런데 가끔 뉴스나 커뮤니티에 보면 블랙박스를 200~300만 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 커뮤니티가 소란스러워지기도 하죠.(블랙박스 판매처는 네티즌들의 항의 폭탄 선물!)

 

판매하는 쪽은 어떤 논리로 이렇게 사기에 가까운 금액으로 블랙박스를 팔까요? 바로 월 관리비라는 면목으로 큰 금액을 받습니다. 주 대상은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여성분들이나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당하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블랙박스에 사용되는 SD카드는 소모품입니다. 이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줘야 좋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단, 월 일정 금액만 내면 2~3년 동안 SD카드를 무상교환해주고 기간 안에 발생하는 블랙박스 고장은 무료로 해주겠다고 하죠.

 

언듯 듣기에 그렇게 나쁜 조건은 아닌 듯합니다. 하지만 월 비용을 4~5만 원 정도 책정하여 3년으로 계산한다면? 못해도 150만 원 이상의 금액이 나오죠. 제가 본 케이스의 피해자는 대부분 300만 원 가까운 금액을 지불했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은 블랙박스에 300만 원이라는 금액을 절대 사용 안 하겠죠. 월 관리비, SD카드 무상교환 이 두 가지 조건을 이야기한다면 사기나 다름없습니다.

 

SD카드는 인터넷에서 몇만 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들이 말하는 거처럼 그렇게 자주 교환할 필요 없습니다. 1~2년 주기로 교환해주면 충분합니다. 

 

 

2. 인터넷보다 싸게 해 준다?

블랙박스를 설치하러 왔다고 하면 대뜸 이야기합니다. 요 모델이 인터넷에 40만 원이 넘는 금액에 팔린다. 하지만 내가 설치비까지 30만 원에 다 해주겠다고 말이죠. 그들이 말하는 블랙박스는 실제 40만 원, 50만 원에 가까운 금액으로 인터넷에 팔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정말 그 정도 값어치를 하는 블랙박스 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이 또한 고도의 상술입니다. 그 모델들은 어차피 온라인 판매를 주력할 생각이 없습니다. 단순히 보여주기식 가격으로 인터넷에 고가에 제품인거처럼 올리는거죠.

 

그리고 소비자는 '아 내가 저렴한 금액에 구매했구나' 이렇게 생각하게 만들죠. 사실 그정도 금액에 올라온 제품의 성능은 매우 실망스러울 정도입니다. 타사에서 몇 년 지난 10만 원대 제품보다 못하죠. 

 

그리고 이런 블랙박스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대기업 '이미지 센서'를 사용했다고 광고를 하죠. 혹시 중소기업에서 만든 TV를 구매해보신 적 있나요? 대부분 삼성이나 LG 패널을 사용했다고 자랑합니다. 그런데 그 TV들이 삼성, LG TV만큼 좋던가요? 절대 아니죠? 블랙박스에 사용되는 카메라, 이미지센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기업 제품을 사용했다고 제품 성능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눈탱이 안 맞는 방법

요즘은 인터넷에서 정보가 무궁무진합니다. 우선 블랙박스 관련해서 유튜브나 사용후기를 살펴보세요. 이때 판매업자나 회사에 올린 후기는 거르시고요. 일반 유저의 후기를 보세요.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검증이 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이x비', '파인X' 같은 회사의 제품은 정보도 많고 가격도 투명하게 오픈되어 있어 눈탱이 맞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처음 들어보는 회사 제품인데 인터넷에 봤더니 후기도 거의 없다? 그런 제품은 필연 눈탱이 맞을 확률이 100% 아니 120%입니다. 

 

온라인에서 잘 찾아보면 출장 장착이나 지정 장착점에서 작업하는 비용까지 잘 나와있습니다. 비교 후 구매하시고 만약 오프라인 구매라면 사전에 먼저 장착할 제품 후보군 몇 개를 선정하고 가격까지 숙지한 다음에 여러 업체에 작업 견적을 받아보세요. 이렇게만 해도 손해 없이 블랙박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구매할 제품도 선정 안 하고 가격도 모른다? 눈탱이 제대로 맞습니다.

 

 

어떤 블랙박스가 좋은 거죠?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사고가 났을 때 또는 타 차량이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주차 중에 누가 내차를 박고 도망갔을 때.... 이럴 때 필요하죠. 과실 유무도 따져야 하고 물피 도주한 차량도 잡아야 하니깐요. 그런데 상대 차량의 번호판 식별이 잘 안된다? 박고 도망간 것은 알겠는데 차량 특정이 안된다면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좋은 블랙박스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번호판 식별이 됩니다.(100%는 아닙니다. 차량 속도 빛의 조건에 따라 조금 떨어지기도) 저가형 블랙박스나 위에 말한 눈탱이 맞는 블랙박스들의 특징은 정말 최상의 조건일 때만 번호판이 겨우 식별이 됩니다. 상대 차량이 조금이라도 움직이거나 어두우면 번호판이 다 뭉개져서 보이죠.

 

이런 블랙박스는 그냥 장식품에 불과합니다. 번호판 식별이 잘되는가? 밤에도 선명하게 보이는가? 이 두 가지만 해결되어도 좋은 블랙박스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블랙박스는 어떻게 고르나?

좋은 블랙박스는 많습니다. 그런데 무엇을 골라야 할지 모른다면 우선 가격대를 정하고 그 블랙박스가 올라온 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아보세요. 유튜브에서 영상만 보아도 딱 내 마음에 드는 블랙박스가 있을 겁니다.

 

요즘은 교통사고 영상을 주로 모아서 올리는 유튜브들이 많은데 그중 각 영상별로 블랙박스 정보도 함께 올리는 유튜브도 있습니다. 그 영상들을 보면 제품별로 확실하게 성능을 비교할 수 있으니, 블랙박스 구매 전이라면 꼭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