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스테인레스 냄비 & 후라이팬 장단점은?

by 잡학박씨 2021. 7. 20.
반응형

주방에서 빠질 수 없는 스테인레스 냄비와 후라이팬. 변질이 없고. 위생에 좋아 주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주방도구입니다. 위생적이고 변질없는 스테인레스.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으니까요. 분명 단점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디자인 요소

스테인레스 후라이팬, 냄비는 특별한 디자인적인 기교없이도 꽤 훌륭한 자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빛 표면이 어떤 주방 인테리어와도 어울리죠. 특히 양은냄비와 달리 스테인레스 냄비는 보관만 잘하면 그 품질이 오래가고 빛깔도 긴 시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얼룩이 남지기 않기 때문에 세척시 스크래치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요즘 나오는 스테인레스 제품은 긁힘도 적어 변질의 우려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전해요

일반적인 코팅팬이나 냄비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제품이고 관리를 잘하면 정말 좋죠.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사용이나 보관 및 세척의 잘못으로 코팅이 벗겨진다면? 그땐 편안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나온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유해물질 중 발암물질도 있으니 무섭죠?

 

반면 스테인레스 냄비나 후라이팬은 표면에 별다른 코팅이 없습니다. 재질 그대로죠. 스테인레스 자체는 무해하기 때문에 코팅 벗겨짐 걱정없이 안전하게 오랫동안 사용 할 수 있어요. 물론 약간의 변색은 있을수 있지만 이것은 안전과 큰 상관이 없습니다. 단지 보기에 싫을뿐이죠.

 

 

 

예열이 반드시 필요해요(단점)

주방 초보들이 스테인레스 후라이팬은 불편하다고 하는 점. 바로 음식을 조리할 때 자꾸 바닥에 눌어붙어 버리기 때문인데요. 코팅팬은 미끌미끌 음식이 안눌어붙고 편한데 스테인레스는 아니죠. 불을 켜고 계란후라이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스테인스 후라이팬 예열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예열이 되어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음식이 안눌어붙고 조리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코팅팬은 불을 켜고 바로 조리할 수 있죠. 비교하자면 불편한 점은 맞죠.

 

 

무거워서 손목이 아프다

스테인레스팬은 코팅팬과 비교하면 무게가 다소 나가는 편입니다. 근데 이것은 단점이자 장점이기도 합니다. 스테인레스 제품 중 3중, 5중 이런말 들어보셨죠?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소재가 많이 들어가 좋은팬입니다. 단, 무겁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후라이팬이라면 3중, 냄비라면 5중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냄비는 그대로 두고 조리하는 경우가 많으니 조금 무거워도 괜찮죠.

 

 


코팅팬이 좋을까 스테인레스팬이 좋을까 고민이신가요? 각자 본인 성향에 맞는 팬을 고르면 됩니다. 나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안정성 그리고 관리하기 귀찮다면 스테인레스로...관리는 적당히 할 수 있지만 편한게 좋다면 코팅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