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회사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

by 잡학박씨 2021. 7. 6.
반응형

회사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을 합니다. 스타트업이나 1인 기업도 넘쳐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회사들은 기본적인 조직 구성을 갖추고 있죠. 모든 직급과 위치가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합니다.

 

중간관리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무환경이 결정이 되기도 하죠. 그리고 매우 힘든 자리이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중간에서 결정하고 조율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죠.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그리고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인기 많은 중간자, 외로운 중간자

중간관리자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직에서 매우 바쁘거나, 외롭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조직 전체를 아우르는 역할을 잘한다면 위에서 인정받고, 아래에서 존경받는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대체로 외로운 자리가 바로 중간관리자입니다. 

 

중간관리자들의 공통 된 고민이 있습니다. 위에서는 실적 압박이 있고, 아래에서는 힘들다고 난리입니다. 그래서 일부 중간관리자는 본인 직접 업무 처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업무과중에 스트레스가 엄청나죠. 그리고 또 한 가지 문제는 책임져야 할 부분은 많은데 막상 그만한 권한은 없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연결고리 역할

중간관리자는 연결고리입니다. 회사 대표나 임원이 말단 직원한데까지 업무 지시를 하진 않죠. 대부분 팀 리더에게 지시를 합니다. 업무 지시를 받으면 이 업무를 아래 직원들에게 업무분장을 잘해야 하는 역할이죠. 

 

무작정 위에서 받은 업무를 아래 직원에 모두 떠 넘겨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하면 업무는 편할지 몰라도 나중에 사내 평가, 평판에서는 굉장한 마이너스 요인이 되죠. 모르는 거 같아도 다 아니깐요. 그리고 업무 성과에 대해서도 팀원들과 공유하고 나눌 줄 아는 중간관리자가 인정도 받을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프로페셔널한 능력

회사에 다니다보면 한 번쯤 해본 생각이 있습니다. "어떻게 저런 사람이 저 자리에 있지?" 단순히 연차만 차고, 다른 사람보다 일찍 입사했다는 이유로 중간관리자에 있다면, 필히 저런 소리를 듣기 마련입니다. 중간관리자라면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해서 프로페셔널한 능력이 필수입니다.

 

팀원들이 "OO부장님과 일하면 배울 점도 많고 일하기 편해" 이런 평가를 받아야 조직 내에서도 인정받고 더 높은 자리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일의 능력이 떨어져 오히려 밑에 사람에게 의지하고 맡기다 보면 한계에 부딪치기 마련입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워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능력을 키우세요.

 

 

 

팀원들을 장악하는 능력

권력을 눌려서 장악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주 예전에는 회사에서 상사의 말은 곧 법이고 절대적인 힘이라 생각했지 요즘은 그런 문화도 없을뿐더러 시대도 변했습니다. 

 

진정성 있는 신뢰 관계를 만들어가세요. 위 두가지의 항목 모두 결국에는 팀원들과 위 상사에 신뢰를 얻기 위함입니다. 자신의 성과와 업무 편리성에만 급급한 상사는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팀원들이 어려울 때, 난처한 일이 있을 때 방파제가 되어 주세요. 어느 순간 알아서 따르는 직원들이 생기게 됩니다.

 

 

 


중간관리자는 늘 외롭고 힘듭니다. 그 자리까지 오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도 필요하죠. 위 상사에게 업무성과에 대한 압박도 있고 반대로 아래 직원, 팀원들의 눈치도 봐야 하는 시대죠. 자신의 역량을 키워 조직에서 인정받는 중간관리자가 되도록 노력해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다 기본적인 내용들이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