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

성범죄 피의자가 피해자에게 합의 받는 방법?

by 잡학박씨 2024. 9. 2.
반응형

성범죄는 발생해서는 안 되는 일이지만, 현실에서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혼란스럽고 부끄러울까요? 따라서 성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꼭 합의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도의적으로 피해자에게 사죄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나 서툰 사과는 오히려 피해자에게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성범죄 가해자의 입장에서 용서를 받고 합의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장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아니에요. 그전에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철저히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가해자도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괴로울 수 있지만, 더욱 심적으로 힘들고 고통스러운 피해자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피해자는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평생 트라우마로 남을 것 같다’와 같은 생각으로 매우 힘들어하고 있을 거예요.

피해자의 입장에서 깊이 생각해 보면, 자연스럽게 앞으로의 과정에서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지 알 수 있어요. 후회하고 반성하며,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하는 것입니다. 성범죄를 저지른 사람이라면 무엇보다도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합의를 위한 단계

마음가짐을 바르게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며 합의를 위한 여섯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이 모든 과정이 ‘속도’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즉, 빨리 사과를 받고 용서를 받으려는 생각은 처음부터 버려야 합니다. 성범죄 피해자는 특히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입은 상태이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다음 단계를 요구하면 오히려 일을 망칠 수 있어요. 따라서 ‘오래 걸려도 괜찮으니, 꼭 해당 단계를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넘어가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피해자에게 연락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것입니다.

 

아무리 피해자와 가해자가 서로 아는 사이라고 해도 직접 연락은 절대 금물입니다! 피해자는 이미 가해자를 지인이 아닌 ‘가해자’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기름에 불을 붓는 격일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잘못하면 2차 가해를 할 수 있는 소지가 있어요.

 

따라서 피해자에게 직접 연락하지 말고, 수사관이나 변호사 또는 피해자의 신뢰인(부모님, 친구 등)을 통해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가해자의 변호인이 수사 당국과 협조하여 제3자끼리 연락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하려면, 피해자 측에게 ‘연락해도 괜찮을까요?’라고 연락에 대한 허락부터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살얼음판을 걷듯이 조심조심 연락의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것입니다. 

 

피해자와 연락이 닿게 되었다면, 무조건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명이나 용서 또는 합의를 요구하는 것은 절대 하지 마세요. 그저 죄송하다고, 진심을 담아 사과해야 합니다. 앞서 마음가짐을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라’고 했죠? 만약 마음가짐을 미리 다듬어 두지 않으면, 이 단계부터 막힐 것입니다. 그러니 꼭! 피해자의 입장에서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단계는 피해자의 말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특히 화가 난 부분이 있을 거예요. 특별히 어떤 부분에서 상처를 받았고 화가 났는지 잘 들어주어야 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반성의 핵심을 표현해야 합니다.

 

앞서 피해자가 어떤 부분에서 특별히 화가 났는지 알았다면, 이제 그 부분을 중심으로 반성의 마음을 전해야 해요. 다시 강조하지만, 이 부분은 특히 피해자가 진정되고 마음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한 번 반성의 표현을 했다고 피해자의 마음이 금세 진정되지는 않을 수도 있어요. 피해자가 싫어하지 않는 선에서, 계속해서 반성의 뜻을 표하며 피해자의 마음을 누그러뜨려 주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선처를 호소하는 것입니다.

 

앞서 감정적인 사과를 마쳤다면 이제 선처를 호소할 때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가해자의 입장을 피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므로, 이전 단계에서 천천히 시간을 들이라고 한 거예요. 성범죄에서 처벌은 불가피하지만, 피해자에게 상황을 잘 설명하며 선처를 호소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합의금을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제 여기까지 무사히 왔다면 최종적으로 합의금을 조정할 차례입니다. 합의금은 상황과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각자의 사정과 상황에 맞게 합의금을 조정하면 ‘합의를 위한 여섯 단계’ 과정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감정적인 부분이 얽혀 있기 때문에 매우 예민한 작업이에요. 자칫하면 갈등이 더 심화될 수도 있죠. 따라서 섬세하고 세심한 과정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요. 이 모든 과정을 피의자가 직접 하기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가인 형사전문변호사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