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냉장고 정리법 꿀팁 공유

by 잡학박씨 2022. 7. 25.
반응형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 중, 필수 가전인 냉장고. 집에서 음식을 아예 안해먹으면 모를까. 음식을 조금이라도 해먹는다면 냉장고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에 식재료가 차있으면 어쩐지 마음도 든든해지는데요. 너무 든든하다 못해 꽉 차버려서 사용하기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냉장고를 처음 구매한 그대로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선 정리와 청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성능 유지는 곧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잘 정리된 냉장고는 같은 모델이라도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식재료도 신선하게 보관하고 전기요금도 아끼는 냉장고 정리법 지금 공유합니다. 

 

 

냉장고 관리는 청소부터

냉장고 청소도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외관부터 청소해주세요. 냉장고 윗쪽과 뒷쪽. 평소에 자주 청소 못하는 곳에 먼지가 가득한데요. 주기적으로 이곳을 청소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냉장고 문틈 사이에 음식물이나 이무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꼭 제거해주세요. 

 

외관청소가 끝나면, 이제 냉장고 안 내용물을 비워주세요. 이때 전원을 끄고 해주시고요. 집에 아이스박스가 있다면 잠시 그곳에 보관해주세요. 아이스박스가 없다면 스티로폼 박스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이것저것 다 없다면, 최대한 식재료가 상하기 전에 빠르게 청소해야겠죠. 

 

베이킹소다는 청소할 때 많이 활용하는데요. 냉장고 청소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과 베이킹소다를 2:1비율로 섞어 내부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그리고 깨끗한 행주로 닦아 주기만 하면 됩니다. 

 

선반이나 냉장고 내 부속물은 세제로 닦아주면 좋은데 여의치 않으면 면봉으로 보이는 곳만 닦아주셔도 좋아요. 이 과정까지 모두 마친 후 마지막으로 한번 더 깨끗한 행주로 내부에 물기가 없도로 잘 닦아 주시면 청소는 끝이 납니다. 

 

 

본격적인 냉장고 정리법

 

(1) 버리기

정리의 시작은 버리기부터입니다. 이것은 냉장고 정리뿐 아니라 옷장 정리, 집안 물건 정리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젠가 쓰지 않을까? 입지 않을까? 먹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버리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아두는데, 사실 일정기간이 지났음에도 사용하지 않거나 먹지 않으면 나에게 필요없다는 뜻입니다. 

 

특히 음식은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상하기 마련입니다. 냉장고에서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상해보이는 는 식재료는 과감하게 버려주세요. 특히 냉장고 깊숙히 자리잡은 식재료, 소스류, 냉동고 안 고기, 생선들을 잘 체크해보세요. 분명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먹지 못할정도로 상한 식재료가 있습니다. 

 

참고로 냉장고 전체 부피에서 60%정도 까지만 채워서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공기순환도 잘되고 전기요금도 아낄수 있습니다. 

 

 

(2) 부피 줄이기

마트에서 장을 보고와서 포장지 그대로 냉장고에 보관하시나요? 이제부터 포장지를 제거하고 최대한 내용물만 보관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물론 식재료가 그대로 노출된채 보관하는 것은 아니고요. 최소한의 포장만 유지해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포장지 부피 해봐야 얼마나 되겠나하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매주 재활용할 때 비닐만 따로 분리수거 할 때 느낀점이 없으신가요? 생각보다 비닐 포장지 부피가 크다는 점. 포장지만 제거해줘도 부피를 상당히 줄일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실천해보세요. 

 

(3) 냉장고 칸 나누기

식재료를 보관할 때 얼마나 사용하느지에 따라 냉장고 내 보관하는 곳을 구분합니다. 냉장실 아랫쪽은 서랍으로 윗쪽은 선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서랍에는 김치나 야채, 장류 등을 보관해주시면 좋고요. 선반쪽은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 위주로 보관해주세요. 

 

 

(4) 투명요기 활용하기

냉장고에 반찬을 보관할 때 속이 보이지 통에 보관하면 나중에 찾을 때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냉장고 문을 열어둔채 뚜껑을 하나하나 열어보게 되죠. 이때 냉장고 내 온도가 올라가서 식재료가 상하기 쉽고, 온도를 다시 내리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냉장고에 반찬이나 식재료를 보관할 때 투명 용기를 사용해 뚜껑을 열어서 확인안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것만으로 상당히 시간을 단축할수 있고요. 여기에 더해 통 외부에 어떤 식재료를 보관했는지 적어두시면 완벽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동일한 크기의 용기를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보관하기도 쉽고 정리하기에도 좋아 훨씬 공간을 효율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는 신선하게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런데 청소가 안되어 있고 정리가 안되어 있는 냉장고는 오히려 신선한 음식을 보관하는데 방해만 됩니다. 외관 청소는 주기적으로, 오래된 식재료는 버리고, 보관은 투명용기에 이것만 지켜주셔도 냉장고 정리가 수월할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