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음식 상극, 궁합이 맞지 않은 식품 조합

by 잡학박씨 2022. 6. 20.
반응형

궁합이라고 하면 남녀 사이에 일을 많이 떠올립니다.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 역시 궁합이 중요한데요. 음식 역시 궁합이 있습니다. 

 

같이 먹으면 시너지가 있는 음식들이 있지만, 반대로 완전 상극인 음식 조합도 있는데요. 단순히 좋지 않다는 수준이 아니라 소화불량, 복통 등의 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섭취하셨다면, 어떤 음식들이 상극인지 잘 알아두세요. 

 

 

 

콩과 치즈

콩과 치즈, 얼핏 듣기엔 꽤 괜찮은 조합으로 느껴집니다. 콩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인데요. 항암효과에 좋고, 단백질이 풍부해 골다공증에도 좋습니다. 치즈는 우유를 베이스 만들어져 칼슘이 풍부합니다. 이렇게 영양소 가득한 두 가지의 음식을 같이 섭취하면 상극인데요. 

 

그 이유는 콩이 함유하고 있는 인 성분 때문입니다. 콩의 인 성분은 치즈에 칼슘을 만나면 인산 칼슘이 되는데요. 우리 몸에서 흡수를 못해, 두 음식이 가진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먹어서 질환을 일으킬 만큼 나쁜 조합은 아니지만, 좋은 재료를 아무짝에도 쓸모없이 버리는 셈이죠. 

 

 

 

우유와 설탕

우유는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식사 대용으로 많이 섭취하는데요. 우유를 마시면 소화가 안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기에 우유를 다른 음식과 같이 먹으면 더욱 소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설탕입니다. 

 

우유에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넣어서 마시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비타민B가 손실됩니다. 또 다른 음식은 초콜릿이 있습니다. 단맛이 우유와 궁합이 안좋을까요? 초콜릿의 경우 콜레스테롤 때문입니다. 초콜릿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유 역시 지방이 있기 때문에 두 음식을 조합해서 섭취하면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됩니다. 한두 번은 괜찮지만 지속적으로 우유와 초콜릿을 같이 섭취하면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녹차와 비타민

식후에 따뜻한 녹차 한잔. 많이들 즐기시는데요. 만약 식후에 비타민도 함께 섭취한다면 이를 피해주세요. 녹차는 다이어트에도 좋고, 입냄새 제거에도 좋아 물 대신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평소에 물 대신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비타민제를 섭취할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녹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페인은 비타민D가 위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흡수가 안된 비타민은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리고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은 철분 흡수도 방해를 하는데요. 카페인으로 약 80%까지 철분 흡수를 떨어트리니 영양제나 약은 꼭 물과 함께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추가팁으로 커피 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원한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체내 흡수를 방해하니깐. 약이나 비타민제는 물과 함께 섭취해주길 바랍니다. 

 

 

 

잘못 알려진 음식 궁합

우리가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 중 근거가 없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음식 궁합을 이야기할 때 꼭 나오는 '게와 감'의 경우 함께 먹을 경우 식중독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오히려 감의 타닌 성분은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어와 복숭아'도 같이 먹으면 소화 장애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역시 잘못된 정보입니다. '시금치와 두부', '오이와 당근' 역시 궁합이 안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모두 과학적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궁합이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가면 위 조합의 음식을 먹었다고 바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이든 과하게 먹을 때 문제가 생기는데요. 한두 번 그리고 소량으로 섭취 시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너무 염려 안 하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