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매운음식만 먹으면 복통이 와요

by 잡학박씨 2021. 5. 17.
반응형

엽떡 먹어보셨나요? 한 때 매운 떡볶이가 유행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도 여전히 인기가 많죠. 그리고 매운맛으로 유명한 라면이 있죠. 바로 불닭볶음면.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이 라면을 도전하는 영상들도 유튜브에서 가끔 볼 수 있는데요. 우리에게 조금 매운 이 라면이 외국인들에게는 엄청난 도전처럼 느껴지나 봐요.

 

한국인의 매운맛 사랑은 정말 대단한 거 같습니다. 그런데 매운 것을 잘먹는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입에서 매운것을 참아냈지만, 우리 속은 어떨까요? 당장 입에서 매운맛이 없어졌으니깐 괜찮을까요? 아닙니다. 너무 매운 음식은 복통을 유발하고 설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약을 먹거나 병원에 가야 할 정도로 괴롭죠. 매운 음식을 먹고 복통이 온다면 그냥두지 마세요. 우리 속을 달래주세요. 오늘 그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흔한 방법, 유제품 섭취

우유는 매운음식을 먹을 때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유제품에는 카제인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이 우리의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특히 입이 너무 매워 못 견딜 정도면 우유를 마시면 매운맛을 중화시켜주어 입안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점이 있어요. 만약 매운 음식을 섭취하고 이미 복통이나 속이 불편하다? 그러면 절대 유제품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속이 쓰린 상태에서 유제품을 섭취하면 오히려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속 쓰림이 더 심해집니다. 따라서 유제품은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마시거나,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달콤한 꿀

꿀은 그저 달기만 한 게 아닙니다. 꿀은 놀라운 효과가 있는데요. 우리 몸에 독소를 제거해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음을 했을 때, 따뜻한 꿀물 마셔보셨나요? 술을 마시고 속을 달래줄 때 마시는 꿀은 매운 음식으로 속이 버렸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속 쓰림을 완화해주고 소화도 도와주니깐 복통과 설사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죠.

 

특별한 용량이나 방법은 없어요. 그냥 한 숟가락 떠서 먹어도 되고요. 따뜻한 물에 적당량 희석해서 차처럼 마셔도 좋습니다.

 

 

양배추

정보의 의하면 복통 완화에 가장 빠른 방법이 양배추 섭취라고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죠? 위 건강을 위해 양배추 환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많죠? 그만큼 양배추는 위에 매우 좋은 야채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A와 K, 칼슘,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위장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죠. 양배추를 그냥 씹어 먹으면 좋은데요. 그렇게 먹기 힘들면 갈아서 마셔도 좋습니다.

 

이때 우유랑 꿀, 간 양배추와 함께 넣어서 먹으면 최고의 조합이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