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냉장고 vs 냉동고 고춧가루 보관 어디?

by 잡학박씨 2021. 5. 13.
반응형

한식에서 고춧가루는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그런데 이 고춧가루 아주 조금만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죠. 마트나 시장에 파는 고춧가루들 보면 제법 양이 많습니다. 

 

한 번에 다 쓸 수 없고 결국 보관을 해야 하는데요. 고춧가루 잘못 보관하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고춧가루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버리게 되면 아깝죠. 고춧가루 어떻게 보관해야 해야 할까요? 냉장고? 그냥 상온에? 고춧가루 보관법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온 보관은 금지

고춧가루는 고추를 말려서 빻아서 만든거죠. 그래서 그냥 실온에 보관하면 된다고 많이들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춧가루 온도와 습관에 민감합니다. 실온 보관은 이런 부분에서 매우 취약합니다. 고춧가루가 원래의 신선도를 유지하기란 힘들죠. 바로 색이 검게 되고 맛이 변하게 됩니다. 

 

단순히 변색에 그치지 않고 벌레가 생기기도 하고 곰팡이도 쉽게 생기게 되죠. 맛이 없음을 떠나 몸에 탈이 날 수도 있죠. 하루 이틀 정도 실온 보관은 무리가 없지만 이 이상 보관 한다면 반드시 상온 보관은 피해야 합니다.

 

 

냉장? 냉동? 

냉장보관, 냉동보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실온보다 오래 보관해야 하지만 빠른 시일 내 사용한다면 냉장보관도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보관이라면 냉장보다는 냉동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냉동보관 잘만하면 1년 이상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냉동보관 시에 반드시 고춧가루를 완전 밀폐된 환경을 만들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밀봉이 완벽해야 처음 신선도 그대로 고춧가루를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거든요. 

 

만약 냉동보관을 했는데, 고춧가루에서 냄새가 난다면 버리지 마세요. 다시 고춧가루에 생명을 불어 넣어줄 마법이 있습니다. 고춧가루를 잘 펴서 전자레인지에 1분만 돌려주세요. 다시 신선한 고춧가루를 만날 수 있답니다.

 

 

김치냉장고 보관이 Best!

냉장고가 아무리 좋아도 김치를 보관할 때, 김치냉장고만한게 없죠. 고춧가루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김치냉장고는 고춧가루 보관에 최적의 방법입니다. 물론 김치냉장고에 보관할 때도 잘 밀봉해서 보관해야 해요. 

 


우리 식생활에 밀접한 식재료인 고춧가루! 보관 방법 별로 어렵지 않죠?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하자면 가능하면 실온보관은 금물! 밀봉해서 냉동보관 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김치냉장고 활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