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겨우 30% 재활용? 올바른 비닐 재활용 방법

by 잡학박씨 2022. 3. 22.
반응형

분리수거를 할 때 많이 배출되는 종류가 바로 비닐, 플라스틱 그리고 종이입니다. 배달 음식이 흔해진 요즘 비닐을 재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가 열심히 비닐을 분리수거하지만 실제 재활용되는 비율은 30% 정도라고 합니다. 비닐 분리수거도 다 방법이 있는데요. 

 

환경을 위해서하는 분리수거를 했는데 나머지 70% 버려진다고 하니 씁쓸한 마음이 듭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훨씬 많은 비닐들을 재활용할 수 있어요. 그 방법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흔한 비닐봉투

재활용되는 비닐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바로 비닐봉투인데요. 흰색부터 검은색까지 색깔도 참 다양하죠. 검정 비닐봉투는 재활용이 안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실제 검정색이나 유색 비닐봉투는 재활용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된다고 했었는데요. 지금은 색깔 종류에 상관없이 그냥 비닐류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환경부에서도 비닐의 색상과 관계없이 분리수거 하면 된다고 했고요. 

 

단, 음식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는 비닐봉투는 색상과 상관없이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주셔야 합니다. 집에서 음식을 보관할 때 사용한 비닐은 사용 후 그냥 버려주세요. 

 

 

 

과자, 빵, 라면 포장지

우리가 마트에서 접하는 가공식품들은 대부분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라면부터 과자 그리고 작은 믹스커피 포장지까지 모두 비닐로 되어 있는데요.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비닐류로 분리수거가 가능하니 작은 포장지라도 꼭 비닐류에 모아서 버려주세요.

 

여기서 한 가지 주의점! 비닐 포장지에 다른 부착물이 있다면 꼭 제거 후 분리해주세요. 묵음 판매로 테이프가 붙어있거나 과자에 밀봉 스티커 등이 있다면 조금 귀찮더라도 완전히 제거 후 배출해주셔야 합니다. 

 

 

 

택배와 함께 오는 뽁뽁이

택배를 주고받을 때 제품 보호를 위해 내부 완충재를 사용하는데요. 이때 에어캡을 많이 사용하죠. 택배를 보낼 때 물건 파손 방지를 위해 에어캡을 잔뜩 넣어주는데요. 이게 은근히 부피도 크고 그냥 일반쓰레기로 버리기엔 쓰레기봉투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죠. 

 

에어캡 역시 비닐류로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모아뒀다가 분리수거 날 비닐류로 분리수거해주시면 됩니다. 

 

 

 

부엌 필수템, 랩과 지퍼백

냉장고에 음식을 그릇째 보관할 때 랩을 많이 사용하죠. 근데 이 랩은 사용 전이든 후든 너무 얇아서 재활용이 될까 의구심이 들죠? 랩 역시 비닐이기 때문에 비닐류로 재활용이 됩니다. 단 봉투와 마찬가지로 이물질로 오염이 되지 않았을 때 가능합니다. 음식을 보관하면서 이물질이 많이 묻었다면 그냥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세요.

 

식재료를 보관할 때 많이 사용하는 지퍼백 역시 비닐류입니다. 지퍼백 입구를 채우는 부분을 제거해야 하나 고민이시라면 고민하지 마시고 통째로 버려주시면 됩니다. 지퍼백 전체가 비닐류로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후처리 없이 배출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그냥 일반쓰레기로...

분식집에서 떡볶이나 순대를 포장해오면 플라스틱 통에 열처리로 비닐 뚜껑을 덮어주죠. 뚜껑으로 사용되는 비닐은 재활용이 안되니 반드시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세요. 어차피 음식이 묻어 다시 씻어서 버리기도 힘들죠?:) 

 

신선식품을 배송받을 때 받는 아이스팩 역시 비닐로 되어 있는데요. 아이스팩은 내용 물질이 어떠냐에 따라 다릅니다. 아이스팩 내용물이 친환경 소재로 되어 있다면 내용물을 제거한 후 분리수거해주시면 되고요. 그렇지 않다면 아이스팩 그대로 일반쓰레기로 버리셔야 해요. 

 

 


지금까지 비닐이면 무조건 분리수거하셨나요? 이제 조금만 신경 써서 비닐 재활용을 실천해주세요. 열심히 했는데 겨우 30% 재활용이 된다니 조금 놀랍죠? 100% 재활용이 되는 날까지 나부터 먼저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