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숙취에 좋은 최고의 해장 음식은?

by 잡학박씨 2021. 12. 30.
반응형

즐거운 연말들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 덕분에 예전 같은 분위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즐길 사람들은 다 즐기고 있죠? 거리두기로 짧은 시간이지만, 연말은 연말. 많은 분들이 지인, 가족과 연말 외식을 하는데요. 이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술입니다.

 

한 해 동안 있었던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한잔 두잔 마시다 보면 어느덧 자신의 주량을 훌쩍 넘길 때가 많아요. 그리고 그다음 날 찾아오는 숙취.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고 속도 울렁이고 괴로워요. 

 

단박에 해결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숙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다면 좋겠죠? 숙취에 먹으면 최고의 해장 음식 지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가 숙취해서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고들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요. 토마토는 영양성분이 가득한데요. 미네랄, 비타민이 많아요. 이 성분은 숙취로 고생하는 속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술 마신 다음날 속이 부글부글하고 매쓰꺼운 기분이 든다면 토마토가 딱이죠.

 

라이코펜이라는 성분도 중요해요. 조금 생소하죠?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인데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알코올은 분해주고 술로 생기는 우리몸 독소는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그리고 토마토는 수분이 아주 많은 채소인데요. 술 마시고 다음날 수분 보충이 정말 중요해요. 토마토는 수분도 많으니깐. 많이 먹으면 좋아요. 수분 보충도 하고 영양성분도 챙기고요. 

 

그냥 먹기 불편하면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서 마시면 먹기 편하고 흡수도 빠르니깐 술 마신 다음날 꼭 토마토를 드세요.

 

 

 

사과

숙취에는 수분 보충이 중요하다고 했잖아요. 사과도 수분이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요. 

 

사과는 단맛이 강한 과일인데, 천연 당분이 가득하죠. 우리 몸은 과음을 하게 되면 혈당이 떨어지는데요. 사과의 천연 당분은 우리 혈당을 정상 수치로 빠르게 올려줍니다. 천연 당분이니 당연히 몸에도 좋고요. 수분 보충과 혈당 수치 정상. 이 두 가지만 봐도 사과가 숙취에 얼마나 좋은지 아시겠죠?

 

특히 사과는 주스 형태로 마셔주면 더욱 효과가 좋아요. 훨씬 더 빨리 숙취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과음 후 다음날 사과주스 한잔으로 시작하세요. 

 

 

 

콩나물

숙취가 오면 점심 메뉴로 해장국을 찾습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해장국이 다 다른데요. 순대국, 뼈다귀해장국, 콩나물해장국 등 다양하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콩나물해장국입니다. 속이 안좋을땐 묵직한 국물보다 깔끔한 맛의 국물이 속을 더 편하게 해주는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실제 콩나물은 숙취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죠.

 

우리가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은 술에 아세트알데히드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게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나면 숙취가 없어요. 술을 잘 마신다고 하는 사람들 보면 이 대사작용이 잘된다는 이야긴데요. 

 

만약 우리 몸이 소화 가능한 양을 넘어 술을 마시게 되면 아세트알데히드는 그대로 체내에 쌓이게 되죠. 그럼 두통, 구토, 매스꺼움이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숙취입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이 풍부한데요. 아스파라긴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숙취에 주요 원인이 아세트알데히드니깐. 콩나물이 숙취에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 이제야 이해하시겠죠? 그리고 콩나물에는 무기질, 비타민도 풍부한데요. 이런 성분 모두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제 콩나물에서 추출한 물질로 숙취해소와 간 기능 개선 효과의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고요. 영양학적으로 의학적으로도 어느 정도 증명이 되는 셈이죠. 

 

 

 


숙취에 좋은 음식들은 다양한데요. 바나나, 꿀, 녹차, 오이 등... 많아요.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은 지금 당장 냉장고를 열어보면 있을만한 지극히 평범한 재료들로 소개해봤어요. 

 

연말 과음하지 마시고 즐거운 술자리. 그리고 편안한 그다음 날이 되길 바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