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겨울철 집 안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by 잡학박씨 2021. 7. 12.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신체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죠.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이것만 지켜줘도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 실내 온도는?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8~20도 입니다. 너무 낮다고요? 일반적으로 20도 이하면 조금 춥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할 포인트가 있는데요. 면역력이죠.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유지하면 바깥 온도와 많이 차이나 오히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안 됩니다. 실제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실내 적정온도도 18~20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 임산부나 유아가 있다면 이보다 2~3도 정도만 온도를 높여서 유지해주세요. 겨울철에도 집에서 반팔 반바지 입을 정도로 온도를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 별 도움이 안됩니다. 춥다면 의복을 조금 더 챙겨 입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내복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약 5도 높이는 효과와 같다고 합니다. 난방비도 아낄 수 있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니 이 방법이 좋겠죠?

 

 

 

적적 실내 습도는?

겨울철 온도만큼이나 중요한게 습도입니다. 집안 습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기 힘들죠. 요즘은 시중에서 습도계와 온도가 같이 나오는 디지털 습도계가 많으니 이번 기회에 활용해보세요.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는 40~60%입니다.

 

습도가 40% 이하 일 때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반대로 60% 이상이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습기를 활용해 집안 습도를 잡아주면 되는데요. 이때 가습기 위생도 중요합니다. 가습기에서 내뿜는 수증기는 우리 신체에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에 항상 위생에 신경 써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검증이 안된 가습기 세척제는 피해 주세요. 실제 몇 년 전 이로 인한 피해가 많았죠. 평소에 자주 물로 세척해주고 물을 잘 갈아주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빨래를 이용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빨래를 할 때 세탁세제를 사용하고 섬유유연제도 사용하죠. 빨래가 건조하면 세제에 있는 성분이 방출 될 수도 있습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이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방법을 이용하시려면 깨끗한 수건을 물에 적셔서 활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