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절염 있으세요?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by 잡학박씨 2021. 6. 11.
반응형

나이가 들면 가장 통증이 잦고 고생하는 부분이 바로 관절염입니다. 사람은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관절의 통증은 필연적입니다. 하루 종일 누워 있다면 관절에 무리가 안 가겠지만, 사람은 계속해서 움직이고 걷고 뛰고 합니다. 그럴 때 우리 몸무게를 지탱해주는 것이 관절과 근육입니다. 우리 관절이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고 통증이 생기는 이유죠.

 

그래서 나이가 드신분들은 어떻게 하면 관절 통증을 줄일까? 고민도 많이 하고 관절에 좋다는 음식들도 찾아 먹는데요. 대표적으로 곰탕이나 도가니탕이 있습니다. 과학적인 근거가 충분하진 않지만, 먹으면 관절에 좋은 거 같은 느낌이 들죠. 이런 음식 이외 관절에 좋다는 약도 있고 약초도 있습니다. 오늘은 관절에 좋은 약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슬뿌리

관절염에 좋은 약초로 유명합니다. 검색에서도 가장 많이 나오죠. 우슬뿌리는 '소의 무릎'이라는 뜻인데요. 관절 염증에 좋고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관절염이나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붓는 현상이 있는데 붓기를 빼주고 특히 무릎 통증으로 굽히거나 펴기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위령선

위령선은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이외 위령선은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조직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관절염을 시린 통증이 있다면 위령선이 좋습니다.

 

 

감태나무

생강나무와 매우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 효능은 생강과 비교가 안되게 좋죠. 감태나무 역시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중풍에도 효과적이며 손발이 저리거나 시린 증상이 있다면 감태나무를 섭취해보세요. 그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감태나무는 추가로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관절염 역시 뼈 건강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감태나무가 좋죠. 이 밖에 근육통, 타박상, 골다공증에도 좋으니 뼈와 관련된 질환에서는 감태나무가 아주 좋습니다.

 

 

 

홍화씨

홍화씨가 뼈에 좋다는 이야기는 익히 알고 있을 겁니다. 한참 홍화씨가 유행할 때 한 숟가락씩 그냥 먹곤 했죠. 이 홍화씨는 중국 의약서에서도 뼈 건강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고, 칼슘의 대명사인 멸치가 있습니다. 이 홍화씨는 땅에서 자라는 멸치라고 할 정도로 칼슘이 많습니다.

 

 

녹차

오늘 소개해드린 약초 중 가장 흔한 재료입니다. 평소에 차로 많이 마시고 녹차가 함유된 음식이나 간식도 많죠. 녹초는 좋은 효능이 많은데 그중에 관절 통증 완호도 있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항염효과가 있고 손상된 연골 조직에도 좋습니다. 

 

 

황칠나무

혹시 갈비탕집에서 한번 들어본 적 없나요? 황칠 갈비탕을 파는 집들이 종종 보이는데요. 황칠나무는 특이하게도 우리나라에서만 자생하고 있습니다. 노란옻나무라고 불리는데 황칠나무 역시 뼈에 좋습니다. 황칠나무는 골밀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골다공증에 좋고,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관절염을 직접적으로 고칠 수 있는 음식이나 약초는 없습니다. 병원에서도 관절염이나 관절 통증은 쉽게 치료하기 힘들죠. 하지만 무조건 약물과 수술에 의존할 순 없습니다. 

 

평소에 관절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 먹어보세요. 당장은 아니지만 조금씩 관절염이 개선되고 완화되는 느낌이 있을 겁니다.

 

우리 관절은 우리 몸무게를 하루 종일 버텨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건강한 관절을 위해서라도 꾸준한 운동과 관절에 도움되는 음식, 약초를 자주 섭취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