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자동차 기름값(유류비) 아끼는 소소한 방법

by 잡학박씨 2022. 1. 22.
반응형

자차로 출근하시는 분들은 늘 같은 길로 다니죠. 지나는 길에 꼭 자주 들리는 주유소가 하나쯤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지나면서 기름값을 확인하죠. 저렴하게 유지되고 있으면 상관없지만, 어느날 슬슬 오르더니 금새 팍 올라가버리는 기름값을 보면 부담이 됩니다. 

 

오르는 기름값은 어쩔수가 없어요. 주유소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금액으로 오르니깐요. 결국 우리는 기름을 아낄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아주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평소 소소한 습관과 실천만 있으면 충분히 유류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름 가득 채우지 마세요

주유소 가는게 뭐가 그렇게 귀찮냐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그래서 한번 가서 주유할 때 가득 채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앞으로는 70%정도만 주유하세요.

 

차는 가벼울수록 연비가 좋아진다고 하죠. 휘발유 1리터는 700g, 경유 1리터는 825g 정도 나갑니다. 중형차는 기름탱크 용량은 보통 60~70리터입니다. 가득 채우면 40kg 이상인데요. 70%정도만 채우면 작은 무게지만 이 차이가 연비를 더욱 좋게 만들어 줍니다.

 

 

 

트렁크 비우기

위 내용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차량 무게를 줄이는 것이죠. 드렁크에 평소 사용하지 않는 짐을 가득 실어서 다니는 사람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캠핑 열풍으로 평소에도 차 트렁크에 캠피용품을 가득 채우고 다닌다면 연비에서 많이 손해보는 일입니다. 

 

위 기름 무게보다 트렁크에 쓸데 없는 물건 무게가 훨씬 무겁죠. 지금 트렁크에 빈틈없이 물건이 가득 있다면, 비우기부터 해보세요. 한달이면 기름 2리터 이상 아끼는 금액이 나옵니다.(주행거리 1000km 기준)

 

 

 

급가속, 급출발, 급정지 금지

신호대기 중...옆 차량이 레이싱 하듯 튀어나가는 광경 가끔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운전 습관은 기름값을 아낄수 없습니다. 차량은 천천히 가속, 탄력 주행만 해도 기름값을 상당히 아낄수 있어요. 그리고 안전 운전을 위해서라도 위와 같은 운전 습관은 고치셔야 합니다. 

 

엑셀과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그만큼 연비에서 손해본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공회전 해야 차에 좋다?

시동을 걸고 5분 정도 공회전 하는 사람들이 많죠. 차량을 세워두면 오일류가 바닥에 깔려서 공회전을 해야 좋다고 알고 있어요. 이렇게 해야 엔진에 무리 없다고 이야기하죠. 예전 차량이라면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것도 90년 대 중반 이전 차량이니, 지금 돌아다니는 차들 대부분은 해당 사항 없는 이야기입니다.

 

요즘 차량은 시동을 걸고 20~30초면 공회전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이미 출발 준비가 끝납니다. 출발 후 천천히 가속하면서 차를 워밍업 해주는 것이 훨씬 차량에 좋습니다. 공회전은 아무 의미없이 기름만 소비하는 행동이니 지양해주세요.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방법과 습관으로 유류비를 충분히 아낄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트렁크 비우기부터 실천하고 주유도 이전보다 귀찮지만 자주하는 습관으로 차량을 운행해보세요. 하나씩 실천하여 기름값 아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