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오래 사용 할 수 있는 올바른 도마 관리 & 세척법(보관)

by 잡학박씨 2021. 9. 9.
반응형

요리할 때 칼질 없이 할 수 없어요. 칼을 사용하려면 도마가 필수죠. 설마? 싱크대 위에 대충 두고 칼질하시는 건 아니죠? 만약 그렇게 한다면 싱크대도 상하고 음식 위생도 보장할 수 없어요. 무엇보다 자칫 잘못하면 손이 다치는 일도 생기죠. 

 

다시 돌아와 도마 이야기를 해볼게요. 집에 도마 몇개쯤 있으신가요? 한 개의 도마로 고기, 야채, 김치 다 사용하는 건 아니시죠? 이렇게 사용하면 도마는 이미 세균 덩어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도마를 설거지 한 후 충분히 말려주지 않고 수납장에 넣어버리면 당장 눈에 보이진 않지만 곰팡이와 세균의 온상이 됩니다. 심하면 식중독까지 일으키기도 하죠. 절대 금지!

 

도마는 음식 종류에 따라 사용해야 하고 보관과 세척도 중요해요. 

 

 

도마라고 다 같은게 아니다

 

도마도 종류가 많아요. 대표적으로 나무 도마와 플라스틱 도마를 많이 사용하죠. 고급진 느낌이 있는 유리 도마도 있습니다. 각 도마 별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1. 나무 도마

나무 도마는 음식재료가 잘 미끄러지지 않아 안정적으로 칼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반대로 큰 단점은 바로 흠집입니다. 나무 특성상 칼질을 하다 보면 도마 표면 상처가 쉽게 발생하게 되죠. 오랫동안 사용하면 이런 흠집이 많아지고 깊어져 틈 사이에 세균이 생길 수 있어요.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나무 도마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그만큼 관리도 잘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2. 플라스틱 도마

가격이 저렴하고, 디자인도 다양해 나무 도마만큼이나 많이들 사용하고 있어요. 장점은 가볍고 디잔이 좋다는 점이죠. 단점은 나무 도마와 같이 쉽게 상처가 생긴다는 점이에요. 여기에 더해 변색 우려가 있죠. 하얀색 도마에 붉은 김치 자국 한 번쯤 보셨을 거예요. 일정 시간 사용하고 변색이 되었다면 새 도마로 꼭 교체해주세요.

 

 

3. 유리 도마

상처에 강하고 변색이 없다는 점은 유리 도마의 큰 장점이죠. 위생적인 측면에서는 위 두 종류의 도마보다 월등히 앞섭니다.

 

그렇다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죠. 유리 특성상 조금 미끌미끌합니다. 그래서 음식 재료를 다루기도 어렵고요. 그래서 재료를 손질하다 손이 미끄려져 다치기도 합니다. 유리 도마에서 생선이나 고기같이 썰기 어려운 재료는 피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도마와 달리 유리 도마는 오히려 칼을 상하게 하니 사용할 때 주의하세요. 

 

 

도마 관리하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도마를 관리하는 방법 알아볼게요. 위생과 직결되는 도마는 관리가 중요한데요. 항상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집에 도마가 한개가 있으신 분이라면 지금 당장 용도별로 도마를 구비해주세요. 야채, 육류, 생선, 김치 이렇게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4개나 준비하기 부담된다면 최소한 야채/김치, 육류/생선 이렇게 2가지 도마는 구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교체 주기도 중요합니다. 어떤 집에서는 도마를 한번 구입하면 수년간 사용하기도 하죠. 그리고 자주 사용 안 한다는 이유로 오래 사용하기도 합니다. 많이 사용하든 아니든 1년 주기로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도마 역시 소모품이기 때문에 오랜 사용은 위생에 좋지 못해요. 

 

단, 평소에 도마를 자주 사용하는 분이라면 그 교체 주기를 더 짧게 가져가셔야 해요. 특히 눈에 보일 정도로 도마 표면에 상처가 있다면 지체 없이 바로 새도마로 교체하세요. 

 

마지막으로 물기 관리입니다. 도마를 설거지한 후 다른 그릇과 같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도마는 설거지 후 깨
끗한 행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시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이렇게만 해도 세균 하나 없이 도마를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도마 관리 특별한 방법은 없어요. 종류 별로 사용하기/교환주기 지키기/물기제거는 완벽히 요렇게 3가지만 지켜주시면 안전하게 도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