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한식과 의외로 잘 어울리는 와인 안주

by 잡학박씨 2022. 5. 24.
반응형

한식에서 어울리는 술 하면 보통 막걸리나 소주를 떠올리는데요. 와인이 의외로 한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와인은 크게 레드와인, 화이트 와인이 있고, 맛이 다양해서 와인 종류만 잘 고르면 한식에도 잘 맞는데요. 집밥에 와인 한번 도전해보세요. 

 

 

화이트 와인 & 한식

외국에서 화이트 와인은 주로 해산물과 함께 마시는데요. 우리 한식도 이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동태전

생선전하면 무조건 1번인 동태전. 명절에 주로 많이 먹는데요. 짭조름한 맛이 별미인 동태전은 화이트 와인과 꽤 잘 어울립니다. 

 

전은 기름진 맛이 있는데요. 그래서 깔끔하고 단맛이 있는 스위트 화이트 와인이 좋습니다. 전의 느끼함을 화이트 와인이 잘 잡아주죠. 

 

(2) 조개탕 & 조개찜

조개탕은 맑은 국물과 개운한 맛이 특징이죠. 해산물이 들어간 맑은 국물 음식은 샤르도네 와인이 잘 어울립니다. 샤르도네는 화이트 와인 중 가장 대중적이면서 대표적인 와인인데요. 과일향이 진하게 나는 특징입니다. 단맛이 적은 드라이한 맛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해산물에 잘 어울리고 조개뿐 아니라 굴, 연어 요리와도 찰떡궁합이죠. 

 

(3) 두부김치

고소한 두부에 신 김치를 곁들인 안주. 소주나 막걸리 안주로 많이들 먹는데요. 신 김치는 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우리가 느끼는 맛 중 신맛과 짠맛은 와인과 잘 어울리는데요. 

 

안주와 어울리는 와인을 찾을 땐, 안주가 가진 맛의 특징을 와인과 맞추면 쉽습니다. 신 음식은 산도가 높은 와인을 선택하면 딱 좋아요. 

 

 

레드 와인 & 한식

레드 와인은 육류와 잘 어울립니다. 외국에서도 주로 스테이크를 먹을 때 레드 와인을 함께 마시죠. 한식에도 육류를 사용하는 음식이 많은 만큼 어울리는 음식들이 꽤 많습니다.

 

(1) 삼겹살

삼결살과 소주. 한국인에게 이 조합은 절대적이죠. 하지만 매번 똑같은 조합을 뒤로하고 한 번씩 새로운 조합을 도전해보세요. 레드 와인 역시 삼겹살이 잘 어울리는데요. 기름진 안주와 잘 어울리는 와인으로 키안티 클라시코(이탈리아)가 있어요. 

 

단, 주의점도 있어요. 소주와 먹는 삼겹살은 상추+깻잎+쌈장+고추+파무침 이 조합을 많이 먹죠. 그런데 와인은 너무 자극적인 음식과는 어울리지 않아요. 그래서 와인과 함께 삼겹살을 먹을 땐 가볍게 기름장이나 소금만 살짝 찍어서 먹으면 삼겹살과 와인 풍미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2) 갈비찜

갈비찜이 와인과 어울리는가? 이에 대한 질문에 사람마다 다른 답을 하는데요. 삼겹살에 비하면 양념이 맛이 진한 갈비찜이 와인 본연의 맛을 해친다는 의견도 있고, 기름진 육류와 잘 어울린다는 의견도 있어요. 

 

갈비찜은 기본적으로 '단짠단짠'이 기본적인 맛이죠. 이 두개의 맛이 너무 많이 나면 와인과 어울리지 않아요. 그래서 와인 안주로 만드는 갈비찜이라면 평소보다 양념 간을 조금 약하게 해서 조리하시길 바라요. 

 

레드 와인은 갈비찜 맛의 풍미를 더하고 소고기 고소함을 더욱 증가 시켜주는데요. 탄닌감이 풍부한 레드와인은 갈비찜의 달달한 맛을 중화해주어 또 다른 별미를 만들어 줍니다. 

 

 


와인과 잘 어울리는 한식 요리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요즘은 와인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깐요. 집에서도 나에게 잘맞는 그리고 음식과 잘 어울리는 와인 몇 병 구비해서 한번 마셔보세요. 음식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