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210

배우자가 가출한 경우, 이혼하는 방 부부간의 사이가 소원해지는 데는 여러 원인이 있는데요. 연락 두절, 가출과 같이 차가운 분위기의 냉전이 이어지다가 깊었던 사이가 한순간에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용하고 깔끔하게 관계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최종적인 이별의 순간을 앞두고, 서류가 오가며 순식간에 분위기가 험악해지고는 하는데요. 서류가 오가는 기간 동안 연락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제대로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고 상황이 악화하기도 합니다. 무엇 하나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불리해지면 시간적인 낭비도 크고 감정적으로도 지치게 되는데요. 가출 혹은 연락 두절로 제대로 된 소통이 불가능한 배우자와 문제없이 이혼 절차를 밟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락이 가능하다면 우선은 배우자가 집에서 나가 있는 상태라도 소통은 지속되고.. 2022. 12. 29.
가장 빠른 이혼 방법, 조정이혼이란? 서로 사랑한다는 이유로 결혼했지만 성격 차이나 상대방의 잘못, 혹은 시댁이나 친정과의 마찰 등으로 인해 이혼하는 케이스는 훨씬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은 이혼했다고 해서 나쁜 시선으로 보는 경우도 거의 없어졌으며 오히려 당당하게 새 삶을 찾게 되었다는 분이 더 많답니다. 부부가 헤어지기로 결정했다는 건 더 이상은 전과 같이 사이가 행복할 수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만약 폭력이라든지 외도로 인해 이런 결심을 했다면 하루라도 빨리 헤어져서 서로 안 보고 살기를 원합니다. 최대한 이혼을 빨리할 수 있는 방법은 협의하는 겁니다. 재판을 가게 된다면 필요한 절차도 있으며 제출해야 할 서류라든지 복잡한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빨리 마무리되더라도 협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보다 아무래도 시간이 더.. 2022. 12. 26.
전업주부가 이혼할 때, 조금 더 유리한 방법은?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 신경 쓰고 복잡한 일이 많습니다. 이혼은 이보다 더 어렵습니다. 과정 자체만 두고 보면 간단하지만 심적으로 힘든 부분까지 생각한다면 몇 배로 힘든 일이죠. 연애라면 그냥 헤어지면 그만이지만, 이혼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재산분할도 해야 하고, 자녀가 있다면 양육권, 양육비도 신경 써야 하죠. 특히 결혼 후 전업주부로만 살아온 사람에게는 더욱 신경 쓸 부분이 많은데요. 특히 재산분할에서 전업주부는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재산분할은 혼인 기간 중 현재 형성된 재산에 얼마나 기여했는가가 중요한데, 전업주부는 집에서 살림만 했으니 그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겠죠. 소득 없이 남편의 월급만으로 형성된 현재의 재산. 그냥 빈 손으로 이혼해야 할까요? 다행히 우리 법에서는 재산형성 기여도.. 2022. 12. 23.
정서적인 문제가 부부 이혼사유가 되나? 부부 사이의 대화는 중요합니다. 서로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고, 의견 대립이 있었다면 대화로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이 살아온 시간이 길어질수록 대화하는 횟수가 줄어드는 부부가 대다수인데요. 정말 필요한 말 외에는 전혀 하지 않고 지낸다는 부부들. 물론 그 상태가 편하다면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대화가 없다는 건 생각보다 큰 불편함으로 다가옵니다. 두 사람의 사이가 멀어질 수도 있으며, 결국 함께 살아야 할 이유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화가 단절됐다는 이유로 이혼하길 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과연 사유가 되는지가 관건입니다. 이러한 상황의 부부라면 바로 이혼을 결정하는 것보다, 서로의 문제가 무엇인지 판단해 함께 해결해 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 대화 단절 문제를 넘어 폭.. 2022. 12. 20.